인천가톨릭대학교 교육혁신단 소개
-
IPIC 맞춤형 교수지원 체계란?
- 2022학년도 정책연구 결과와 인천가톨릭대학교 특성을 반영하여 교원의 경력 및 역량의 근거한 맞춤형 교수지원체계(ICCU Professor Individually Customized)를 구축하여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업목표 인천가톨릭대학교 IPIC(ICCU Professor Individually Customized)
맞춤형 교수역량 교육체계를 통한 교수 역량 강화생애주기단계 역량 구축기
신임교원
5년 미만
역량 발전기
경력교원
5년 이상 ~ 15년 미만
역량 성숙기
시니어교원
15년 이상
핵심역량 교수지원
프로그램이해
- 교수법 워크숍
- 타기관 교수법 연수
- 신임교원 마이크로티칭
적용
- 교수법 워크숍
- 타기관 교수법 연수
- 신임교원 마이크로티칭
개선
- 수업컨설팅
- 교수클리닉
- SELF 클리닉
- 수업설계 코칭
- 일반수업 대상
- 혁신교수법 대상
공유
- 교수법 멘토링
- 교수·교수 간 멘토링
- 강의평가 우수자 지원
- 우수수업 포트폴리오
- 교수지원 가이드북
- 교수법 연구 결과 공유
인프라지원 혁신적 교수학습 정책 및 제도미래지향적 교수학습 시설 및 기기지속적 교수학습지원을 위한 연구교수역량 교수지원 프로그램 대상 이해 적용 개선 공유 신임교원 마이크로티칭 워크숍 교수법 워크숍 대외기관 교수법 연수 1인교수법 개발 교수 커뮤니티 교수 클리닉 SELF 클리닉 수업 설계 코칭 교수법 멘토링 우수 수업 포트폴리오 교수지원 가이드북 교수법 연구 결과 공유 ICCU 성과 공유 포럼 신입 경력 시니어 기본역량B 교수자로서 개인적 자질과 특성에 대한 기초적 역량 전문성 교육자 자질 대학이해 대학관리 교수역량T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강의하며 학생을 상담하고 진로를 지도하는 역량 강의설계 강의운영 강의평가 및 개선 교육과정 개발 학생지도 공동체역량C 교내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협력하는 역량 교내 네트워크 글로컬 네트워크 지혜공유 IPIC 교수지원 프로그램 목록
목적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내용 이해 신임교원 마이크로티칭워크숍 처음 임용된 신임교원이 대학의 목표, 이념, 문화, 수업, 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 교수법 워크숍 교수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특성 뿐만 아니라 수업을 설계·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주제의 특강이나 워크숍을 교내에서 정기적으로 지원 대외기관 교수법 연수 교수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특성 뿐만 아니라 수업을 설계·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주제의 대외기관 연수 프로그램 안내 참여를 독려·지원 적용 1인 교수법 개발 혁신교수법, 학생중심교수법 등을 수업에 적용하여 교수법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 교수커뮤니티(FLSCS) 교육과정 개발, 수업설계·운영, 학생지도·상담과 관련하여 관심있는 3인 이상의 교원이 한팀을 이루어 3~6개월 정도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 개선 교수클리닉 1개 차시 강의촬영 및 자가 진단지, 학생 만족도 설문 등의 자료를 토대로 교육전문가와 함께 효과적인 수업을 계획·설계할 수 있도록 1:1 대면 컨설팅을 지원 SELF 클리닉 1개 차시 강의촬영 및 자가 진단지를 통해 수업에 대한 자기 성찰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적용하는 자발적 수업 개선 활동 지원 수업설계코칭 교육전문가와 함께 수업운영 전반에 걸친 내용(강의계획서, 교과 CQI 보고서 등)을 중심으로 1:1 대면 및 서면 컨설팅을 지원 공유 교수법 멘토링 경력교원과 팀을 이루어 교육과정 개발, 수업설계·운영, 학생지도·상담과 관련하여 서로 조 언하고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 우수수업 포트폴리오 우수 수업교원, 우수수업 등을 발굴하여 수업설계 및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정기적으로 발간·공유 교수지원 가이드북 교수지원 프로그램 안내 및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부터 혁신교수법, 온라인 등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작·공유 교수법 연구 결과 공유 1인 교수법 개발, 교수커뮤니티(FLCS) 등 교수법 개발 프로그램을 통한 우수 사례들을 공유·확산함 ICCU 성과공유포럼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우수 산출물, 우수 사례들을 모아 1년에 1번씩 정기적으로 성과를 공유·확산함 IPIC 교수역량 소개
- 2022학년도 정책연구 결과와 인천가톨릭대학교 특성을 반영하여 우리 대학 교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과 능력을 정의하여 IPIC(ICCU Professor Individually Customized) 교수역량 및 진단 도구를 개발·지원하고 있습니다.
역량 하위역량 정의 및 구성요소 기본
역량전문성 정의 전문지식을 개발하고 증진하는 능력 구성요소 전문지식증진, 연구수행 및 관리, 학제적 통합 교육자자질 정의 교수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세와 태도 구성요소 교육철학 수립, 윤리규범 준수, 학생존중 및 수용, 사회적 책임감 대학이해 정의 대학의 교육이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 실천하려는 태도와 능력 구성요소 대학 가치 이해, 대학가치 실현, 조직헌신 대학관리 정의 대학의 조직을 관리하고 정책을 수립하는 능력 구성요소 조직관리, 대학 정책 수립 교수
역량강의설계 정의 체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계획안을 수립하는 능력 구성요소 목표설정, 학습자 분석, 사회·산업체 요구분석, 교수방법과 전략수립, 학습내용 조직, 강의계획서 작성 강의운영 정의 효과적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능력 구성요소 학습자 중심 교수법, 동기유발, 의사소통, 교수학습 촉진, 매체 및 테크놀로지 활용, 현장연계, 평가 및 피드백 강의평가 및 개선 정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강의를 성찰하고 개선하는 능력 구성요소 강의평가 환류, 교수역량 개선 교육 과정 개발 정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 및 개선하는 능력 구성요소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 학생 지도 정의 학생을 이해하고 상담하며 진로를 지도하는 능력 구성요소 학생이해, 학생상담, 진로지도 공동체
역량교내 네트워크 정의 학교 구성원들과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 구성요소 협업 및 관계 형성, 교육 및 연구 공유 글로컬 네트워크 정의 지역사회와 국내외 대학과의 교류하고 협력하는 능력 구성요소 지역사회 연계, 국내외 대학 협력 지혜공유 정의 교수의 생애주기를 통해 얻게 된 노하우나 문제해결방안을 공유·전수하는 능력 구성요소 노하우 공유, 해결안 공유 -
프로그램 목록, 교수지원 가이드북